2025/05/13 4

김문수, 12·3 비상계엄 처음으로 사과

"고통겪는 국민들께 진심으로 죄송"김문수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뉴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2일 12·3 비상계엄에 대해 사실상 처음으로 사과의 뜻을 밝혔다.김 후보는 이날 채널A와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이) 계엄을 한 부분에 대해 국민들이 굉장히 어려워하고 계신다. 경제, 국내 정치도 어렵지만 수출, 외교 관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면서 "계엄으로 인한 고통을 겪고 있는 국민들께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김 후보는 이어 "(비상계엄 선포 직전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도 하지 않았지만 만약 갔더라도 계엄에 찬성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민주주의는 대화와 타협, 인내로 이뤄지는 것이지 계엄으로 이뤄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김 후보는 이날 대구 서문시장 유세 후 취..

시사방 2025.05.13

현실화된 北 핵보유 한국의 길은①

北 핵능력=韓 화력 6만배인데 … 韓美 연합작계엔 '北核 시나리오' 빠졌다한미, 여전히 재래식 전쟁 가정 연합작계로 훈련北, 향후 5년이면 '대미(對美) 직접 억제력' 확보美, 北核 공격 임박해도 응징 의지 안 밝힐 수도韓 방기 우려 커져 … 한미 확장억제 신뢰 먹구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간) 미 연방의회 의사당 로툰다 홀에서 제47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후 가수 크리스토퍼 마키오가 미국 국가를 부르는 동안 거수경례하고 있다. ⓒAP/뉴시스한미 확장억제(미국 핵우산)가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노골적 거래주의'(Naked Transactionalism)를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거론된다. 지난해 10월 한국과 미국은 북한의 핵 사용 상황을 향후 연합작전계획(작계..

안보, 경재 2025.05.13

尹 전 대통령 법원 첫 공개 출석

묵묵부답 법정으로 향해'비상계엄 사과 의사 있냐' 등 질문에 묵묵부답尹, 앞서 탄핵심판·형사재판 지하주차장 출석▲ 윤석열 전 대통령이 '내란 우두머리 혐의' 사건 3차 공판 기일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법원종합청사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대통령이 법원에 처음으로 공개 출석했다. 윤 전 대통령은 12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 심리로 열리는 세 번째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서울법원종합청사에 출석했다. 윤 전 대통령은 법원에 출석하며 '비상계엄 선포 사과하실 생각 있나' '아직 스스로 자유민주주의자라 생각하나' '대선을 치르게 됐는데, 국민에게 하실 말씀 없나' 등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이 재판정에..

세상이야기 2025.05.13

김문수는 누구인가

1994: '노동 대부', 사회주의 붕괴에 "혁명 끝났다" … 2025: 나라 거덜낸 '가짜 좌파' 도장깨기개천에서 용났다지만 서울대 졸업만 25년 걸려불타는 정의감에 학창시절 3선 개헌 반대 시위미싱공장 위장 취업해 노동계 현실 직접 체험두 차례 옥살이 후 민중당으로 제도권 진입 시도▲ 노동운동탄압규탄대회 봉쇄농성 85.4.10 부평 1동 성당에서 농성을 이끄는 김문수(학출노동운동가). ⓒ연합뉴스"혁명의 시대는 갔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대표적인 노동운동가 출신이다. 아스팔트에서 노동자를 위해 누구보다 거칠게 살아온 그는 이런 말을 남기면서 민주자유당에 들어가 우파 정치인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김 후보는 1951년 9월 경북 영천에서 4남 3녀 중 여섯째로 태어났다. 비교적 부족함 없는 유년..

세상이야기 2025.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