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락~불암산 종주
오늘은 2009년 가을에 탐방한 바 있는 의정부시의 수락산과 서울시와 경기 남양주의 경계를 이루는 불암산으로 간다.
9년전 탐방한 코스 반대방향으로... 갈길이 멀어 06:00에 출발하여 중부내륙-제2중부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도로-의정부시 수락계곡유원지 주차장에 (11:14)닿는다. 5시간15쯤 걸렸다. 언제나 그렇듯 오늘도 자유산행으로 수락산~불암산에 이어 불암사 주차장에서 17:30에 귀가키로 하고... 바로 출발이다. 오늘의 코스는 의정부 쪽 수락유원지-내원암-수락산-도솔봉-덕능고개-불암산-불암사 순...
포장길인 유원지상가를 따라 10쯤 이어가면 우측에 옥류폭포를 만나지만 절벽인지 폭포인지... 이어 10분쯤 진행하면 데크계단으로 올라선다.
계단따라 8분쯤 진행하면 금류폭포 만나고 이어 내원암, 내원암을 지나면 수락산 정상 바로 아래에 위치한 수락산장까지는 계속된 오름길이다.
돌계단, 데크계단을 따르면 15분만에 수락산 대피소앞 약수터에 닿는다. 양쪽으로 수락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길은 가팔라 힘든 편이다.
여기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기차바위로 가는길.... 좌측 수락산 아랫자락으로가는 스덴봉 안전시설 돌계단길을 따른다.
약수터에서 10분이면 정상아래에 닿는다. 좌측이 불암산가는길이다. 우선 계단으로 수락산꼭대기로 오른다.
불암산 주봉은 그 형상이 마치 여승이 모자를 쓴 부처의 모습과 같다 하여 불암산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천보산(天寶山), 필암산(筆岩山)
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다. 정상표지석은(12:30) 바위사이 숨었고 태극기는 영역표시 확실하게 힘차게 펄럭인다.
정상에서 내려와 도솔봉쪽으로 진행한다. 8분쯤 진행하면 철모바위지대 지나고 이후 코끼리바위, 하강바위, 치마바위등 기암군을 지나면 갈림길 마다 이정표가 친절히 안내한다. 개념도 한장이면 길잃을 염려없다.
도솔봉을 우회하여 도솔봉아래 이정표를(1:12) 지나고 마당바위를 지나 수암사갈림길 이정표 지나면 (1:39)덕릉고개에 닿는다.
덕릉고개(철망문)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흥국사로 가는길이고... 직진으로 철문을 넘어간다. 덕릉고개에서 점심떼우고...
한 아버지의 꿈으로 만든길로 이어가면 30여분이면 서울외곽순환도로를 건너는 생태다리를 건넌다. 다리를 건너면 바로 이정표를 만난다.
불암산 둘레길 시작지점이다. 좌측으로 몇발짝 옮기면 우측에 데크계단으로 불암산으로 오르는 길이 보인다.
이후 이정표 안내따라 50여분 발품을 팔면 불암산 전위봉 다람쥐광장 쉼터에 닿는다. 음료수와 막걸리 등을 파는 휴식처다.
전위봉 다람쥐쉼터에서 잠시내려섯다. 데크계단을 따라 5분만 올라서면 불암산 정상이다.(3:07)
불암산역시 표지석은 아래쪽에 세웠고, 꼭대기엔 태극기가 힘차게 펄럭인다. 영역표시 확실하고...
대슬렘에 설치한 데크계단을 따라 내려서고 30여분이면 석천암에(3:35) 닿는다.
석천암 미륵불과 경내둘러보고.. 20분가량 내려서면 신라 경문왕때 지증국사가 개창한 불암산의 대표적인 사찰 불암사에 닿는다.
불암사는 봉선사의 말사이다. 이어 해탈문을 나서 포장도로따라 20여분 을 내려서면 불암유스호스텔, 불암아파트...
불암로 109번길 도로 에(4:20) 닿으니 오늘산행도 여기까지다. 17:37 귀가출발,
2018.04.28 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