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17 5

대한민국 전직 대통령 불명예의 전당

전두환부터 박근혜까지사진 출처,뉴스1사진 설명,청와대 세종실에 걸려있는 역대 대통령 초상화기사 관련 정보 대통령이라는 최고 정치 지도자의 자리에 올랐건만 대한민국의 대통령들은 임기 이후에도 그 영예를 지킨 경우가 극히 드물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것은 그 일례일 따름이다.법원은 22일 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요청을 승인했고 이 전 대통령은 23일 새벽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서울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검찰은 향후 뇌물수수, 횡령, 직권남용, 조세포탈 등의 혐의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을 조사한 후 기소할 방침이다.이로써 17대(이명박), 18대(박근혜) 대통령이 모두 구치소에 수감되는 이례적인 상황이 생겨났다.그러나 그 이전의 대통령들도 퇴임 이후가 그리 아름답지는..

시사방 2025.07.17

'김재규는 내란범인가, 혁명가인가?'

45년 만에 시작된 재심사진 출처,국가기록원 "탕, 탕"1979년 10월 26일, 금요일 밤. 전직 중앙정보부 경비원 유석술 씨의 기억은 두 발의 총성으로 시작된다.오후 7시 40분, 유 씨는 박정희 대통령의 술자리가 열리던 건물 옆 휴게실에 있었다. 박 대통령의 궁정동 안가 경호업무를 맡고 있던 그는 정문 경비를 서다 교대근무를 마치고 휴식을 취하던 참이었다.첫 총성이 울린 뒤, 더 많은 총소리가 들렸다. 놀란 경비원들은 경계 근무를 시작했지만, 명령을 기다리며 밖에 있었다."경비과장이 와서 총 두 정과 실탄, 슬리퍼 등을 주며 묻어달라고 했어요." 당황한 유 씨는 내용물을 살펴볼 겨를도 없이 안가 앞마당에 묻었다.누가 총에 맞았는지는 몰랐고, 묻지도 않았다."설마 대통령을 쏜 거라고는 생각도 못 했습..

시사방 2025.07.17

윤석열 전 대통령 옥중 서신

모스 탄 대사, 윤석열 전 대통령에 신앙과 지지 담은 서신 전달 윤 전 대통령도 3장 분량 서신 전해모스 탄 前 미국 국무부 국제형사사법대사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변호인 측에 서신을 전달했다.이 서신에는 서울대학교와 인천공항 등에서 대통령을 향한 국내외 지지 분위기, 그리고 개인적 신앙을 바탕으로 하는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위로와 격려가 담겼다.모스 탄은 "대통령님께서는 국가의 영웅"이라며, 대통령이 서울대학교와 인천공항 등에서 시민들의 열정적인 지지를 받고 있음을 꼭 전하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님의 삶을 예수 그리스도께 바쳤다는 소식을 듣고 큰 감명을 받았다”며, 하나님께서 윤 전 대통령과 대한민국을 지켜주실 것이라는 신앙적 확신을 전했다. 그는 “많은 이들이 대통령을 위해 기도하고 있으니..

세상이야기 2025.07.17

전작권 환수

전작권 환수 → 한미동맹 포기 → 전쟁방지 메카니즘 붕괴유럽 방위 중심 NATO 전작권도 미국에유럽은 자주와 자존심 없어 그럴까?전적권 환수 폴리테이너들은 주전파 삼학사 DNA▲ 부러진 사드미사일 조형물이 지난 2017년 6월22일 오후 사드포대 기지가 위치한 경북 성주군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 전시 돼 있다. 자주파는 전작권 환수와 함께 중국공산당의 눈엣가시인 사드 추방을 부르짖을 것이다. 사드 뱐입을 막기 위해 문재인 정권은 중공에 사전에 기밀도 유출하고, 반대 단체들에게도 정보를 제공, 정상 가동을 늦추려는 꼼수를 부렸다. 이재명 정권은 아마 그보다 한 수 더 나아갈 게 틀림 없다.ⓒ 정상윤 기자《‘전작권 전환’은 ‘전쟁 방지 메커니즘’ 붕괴다》 ■ 전작권 환수는 위험천만 이란 핵시설에 폭격이 가해지..

안보, 경재 2025.07.17

尹 외환죄 빌드업 내란특검

"군사 작전 실패에 이적죄, 적폐 청산 도구 만드나"무인기 투입 작전에 이적죄·직권남용 적용한 특검"군사적 판단을 죄로 묻는 것은 위험한 선례" 법조계 우려정권 바뀔 때마다 적폐청산 새 아이템 될 수 있단 비판도▲ 경기도 포천 드론사 정문. ⓒ연합뉴스 제공'12·3 비상계엄' 사건을 수사 중인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 시절 이뤄진 무인기(드론) 침투 작전을 놓고 일반이적죄와 직권남용죄를 적용하자, 법조계 안팎에서 "군사작전 실패까지 사법적 판단 대상으로 삼는 것은 위험한 선례가 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해당 정권을 심판하기 위한 아이템으로 군사작전 및 정보작전이 악용될 여지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무인기 투입 작전에 이적죄·직권남용 적용한 특..

안보, 경재 2025.07.17